2020-03-16 06:23  |  아트&아티스트

치명적 개념 미술의 팜므파탈 아니카 이... ‘현대 커미션’ 2020년 전시 작가로 선정

‘현대 커미션’, 여섯번째 작가로 아티스트 아니카 이(Anicka Yi, 뉴욕 b.1971)
슈퍼 박테리아의 존재를 작품으로 알리며 '전염병 확산'의 위험성을 경고
현대자동차와 테이트 모던의 독점 파트너쉽 프로젝트(2015-2025)
테이트 모던 터빈 홀 글로벌 아티스트 프로젝트 ‘2020 현대 커미션’
TATE MODERN TURBINE HALL | 2020. 10. 06 ~ 2021. 0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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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아니카 이(Anicka Yi, 뉴욕 b.1971) / 사진=Courtesy of David Heald
[아시아아츠 = 김창만 기자]
뉴욕의 혁신적인 재미 개념 아티스트 아니카 이(Anicka Yi, 뉴욕 b.1971)가 2019년 카라 워커에 이어 ‘현대 커미션(Hyundai Commission)’의 2020년 전시 작가로 선정됐다고 13일 현대자동차 현대 커미션(Hyundai Commission) 선정위원회가 밝혔다.

특히 이전부터 아티스트 아니카 이는 슈퍼 박테리아의 존재를 그녀의 작품 활동을 통해 알려오며 슈퍼 박테리아의 전염병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어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확산이 주는 사회적 이슈를 보면서 아니카 이가 그녀의 실험적인 작품으로 그녀의 정치사회적인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이유가 ‘현대 커미션(Hyundai Commission)’의 2020년 전시 작가로 선정으로 다시 부각되는 듯 하다.

‘현대 커미션’은 2014년 현대자동차와 테이트 미술관이 체결한 11년 장기 후원 파트너십(20156 ~ 2025)의 하나로 진행되는 대규모 전시 프로젝트로서, 현대미술의 발전과 대중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매년 아티스트 한 명에게 테이트 모던의 중심부에 위치한 초대형 전시장 터바인 홀(Turbine Hall)에서 새로운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아니카 이’는 10월 6일부터 내년 1월 10일까지 런던의 테이트 모던 터바인 홀(Turbine Hall)에서 약 3개월간 여섯 번째 현대 커미션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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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cka Yi, Biologizing the Machine (tentacular trouble) (2019) 런던 바그리 재단의 후원으로 제58회 베니스 비엔날레에 설치된 아니카 이의 설치 미술 작품 전시전경, 다시마를 이용한 대형 고치안에 가득한 모형 곤충을 내부 조명이 비추고 있다. /사진=Courtesy of artist & Ben Dav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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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cka Yi, Biologizing the Machine (tentacular trouble) (2019) 제58회 베니스 비엔날레에 설치된 아니카 이의 설치 미술 작품 전시전경 / 사진=Courtesy of artist & Bagri Foundation

예술과 과학의 관계성을 탐구하는 개념 예술가인 ‘아니카 이’는 현재 뉴욕에 거주하며 활동하는 재미 아티스트로 슈퍼 박테리아, 합성 생물학, 생명공학, 멸종 생물, 생물 소설 등을 소재로 연구하며 새로운 형태의 생명, 지능의 발달에 관한 철학적 연구에 주목하는 동시에 인종,이주, 계급, 젠더 등에 대한 물리적 인식과 관련된 가정과 불안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등 현대 사회의 다양한 주제를 조사하며 작품의 주제로 작업하며 활동하고 있다.



아티스트 아니카 이
(Anicka Yi) Inst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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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cka Yi, Lifestyle Wars, 2017, 설치전경, Ants, mirrored Plexiglas, Plexiglas, two-way mirrored glass, LED lights, epoxy resin, glitter, aluminum racks with rackmount server cases and Ethernet cables, metal wire, foam, acrylic, aquarium gravel, and imitation pearls 가변크기 / 사진=Courtesy of artist & 47c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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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cka Yi, When Species Meet Part 3 (Sessile), 2016, 설치전경, acrylic pipes and fittings, faux fur, lab hardware, wire, foam, epoxy resin, paint, aquarium pebbles, imitation pearls, 183.01 x 183.01 x 183.01 cm / 사진=Courtesy of artist & 47c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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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cka Yi, The Flavor Genome, 2016, 전시영상, Single-channel 3D video, 22 min / 사진=Courtesy of artist & 47c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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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cka Yi, 7,070, 430K of Digital Spit, 2015, Kunsthalle Basel, Basel 설치전경, / 사진=Courtesy of artist & 47canal

특히 관객에게 후각 등 오감을 자극하고 감각을 활성화하는 작품과 개미, 모피, 체액, 튀김 반죽과 꽃튀김, 발효차인 콤부차 등의 비정통적인 오브제들과 기존 미술가들이 흔히 사용되지 않는 후각를 적극 활용하는 실험적인 작품으로 그녀의 정치사회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개념예술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아티스트 아니카 이(Anicka Yi) Instagram

또한 그녀는 지난 13 여년동안 현대 사회와 '장수 자연 건강 생물학(macrobiotics)'의 교차점에서 박테리아와 과학적 데이터를 사용한 조각과 설치작업을 통해 시각예술에 생물학 등 과학적인 접근법으로 그녀의 작업에 자신의 메시지를 담아 왔다. 개미가 움직이거나, 슈퍼 박테리아가 자라거나, 생명력을 보여주는 아니카 이의 작품들에 생물학, 정치사회학 및 과학적 기술들을 접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의식적 이념이나 정체성, 불안 등 인간의 심리상태를 탐구하는 독특하고 실험적인 작업을 해오고 있다.

프란시스 모리스 (Frances Morris) 테이트 모던 관장은 “아니카 이는 최신의 과학적 아이디어와 실험적 재료를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적용해 인상적인 설치 작업을 선보이는 혁신적인 예술가로, 특히 관객의 감각을 활성화하는 것을 넘어 현대 사회의 주요 주제를 인류, 자연, 과학기술 간 관계성의 관점에서 조명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는 테이트 모던의 수석 큐레이터 마크 고드프리(Mark Godfrey), 프로덕션 매니저 페트라 슈미트(Petra Schmidt),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칼리 화이트필드(Carly Whitefield)가 맡아 진행한다.

■ 아티스트 아니카 이(Anicka Yi, 뉴욕거주 b.1971)


아티스트 아니카 이(Anicka Yi) Instagram

아티스트 아니카 이는 과학적 연구와 화학적 재료들 등 실험적인 매체들을 이용해 생물학자와 화학자들과 협업으로 실험적 예술 작업을 하는 개념 아티스트로 유명하며 어머니의 영향으로 향수제조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아니카 이는 서울에서 태어나 두살때 부모와 미국으로 이민해 캘리포니아에서 성장했다. 그녀는 뉴욕 Hunter College와 UCLA에서 영화이론을 전공하고 자유로운 영혼의 아니카 이는 스스로 런던으로 이주해 수년간 프리랜서로 패션 스타일리스트 및 광고 카피라이터로 활동 했으며 2016년 뉴욕으로 돌아와 컬쳐 잡지사 '더 페이스(The Face)'에서 일하면서 패션디자이너, 음악가, 현대 미술가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어울리며 그녀의 아티스트의 꿈을 키웠다. 아니카 이는 미술을 전공하지도 않고 또한 전통 미술 아티스트가 되고 싶지도 않았기 때문에 기존의 미술계의 규칙과 카테고리에서 벗어난 상상력으로 시각보다는 후각을 강조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세계를 구축해왔다.


아티스트 아니카 이 2016 휴고보스상(Hugo Boss Prize 2016) 수상 / 영상=Guggenheim Museum 유튜브

아니카 이가 본격적으로 미술 작업을 한 것은 30대 중반으로 향수와 과학에 관심을 가지면서 실험을 통한 예술을 시작하며 2008년 맨해튼의 179 카날(179 Canal)에서 첫 그룹전을 열고, 2011년 첫 개인전을 열었으며 2015년 MIT 레지던시 작가를 지내고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2016 휴고보스상(Hugo Boss Prize 2016)을 받으며 뉴욕 미술계에 그녀의 존재를 확실하게 알렸다.


Anicka Yi - The Art of Smell / 영상=Creators 유튜브

그녀는 설치 미술, 조각 및 단편영화 등에서 기존의 미술가들이 다루지 않는 개미, 모피, 체액, 콤부차, 비누, 헤어젤 및 박테리아를 포함한 다양한 재료로 인상적인 예술 작업하는 개념 아티스트로 유명하며 다양한 연금술 실험 과정의 결과로 종종 호환되지 않는 재료를 탐색하는 그녀는 과학적 데이터, 입체영상 또는 후각 환경을 이용해 작업에 몰두하며 기존 미술계의 규칙이나 관행을 의식하지 않고 때로는 불쾌하고 상상 밖의 재료들로 아니카 이, 그녀만의 예술적 작업들을 하며 그런 예술적 작업들은 '에볼라 바이러스 유행', '코로나19 '같은 슈퍼 박테리아의 전염병 확산의 경고 등 그녀의 정치사회적인 메시지로 대변되며 관객들은 후각 등 오감을 통해 아니카 이의 작업들과 마주한다

주요 개인전

2010
Loveless Marriages, 179 Canal, New York (two person show with Josh Kline)

2011
Galerie Rudiger Schoettle, Munich, Germany (two person show with Tim Lee)
Excuse Me, Your Necklace Is Leaking, Green Gallery, Milwaukee
SOUS-VIDE, 47 Canal, New York

2013
Denial, Lars Friedrich, Berlin

2014
Divorce, 47 Canal, New York
Death, Cleveland Museum of Art, Cleveland, Ohio

2015
7,070,430K of Digital Spit,Kunsthalle Basel, Switzerland
6,070,430K of Digital Spit, List Visual Arts Center, MIT, Cambridge, MA
You Can Call Me F, The Kitchen, New York

2016
Jungle Stripe, Fridericianum, Kassel, Germany

2017
Life Is Cheap, Solomon R. Guggenheim Museum, New York

2019
We Have Never Been Individual , GLADSTONE GALLERY, Brussels

주요 그룹전

2019
The Extreme Present, presented by Gagosian and Jeffrey Deitch, Moore Building, Miami (forthcoming)
The Body Electric, Yerba Buena Center for The Arts, San Francisco
58th Venice Biennale, May You Live In Interesting Times, curated by Ralph Rugoff, Venice, Italy
The Body Electric, Walker Art Center, Minneapolis, MN

New Order: Art and Technology in the Twenty-First Century,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Laws of Motion, Gagosian, San Francisco

2018
Laws of Motion, Gagosian, Hong Kong
57th October Salon: The Marvellous Cacophony, Serbian Academy of Art and Science, Belgrade, Serbia
The Racial Imaginary Institute: On Whiteness, The Kitchen, New York
An exhibition with art installations by Susana Mejía, Pamela Rosenkranz, and Anicka Yi, Witte de With Contemporary Art, Rotterdam, The Netherlands
In Tune with the World, Fondation Louis Vuitton, Paris, France
School of Chairs, The 500 Capp Street Foundation, San Francisco, CA
Art in the Age of the Internet, 1989 to Today, The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 Boston, Boston, MA

2017
Remedial Works, curated by Andrew Varano, Perth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 Perth, Western Australia
Trigger: Gender as a Tool and a Weapon, New Museum, New York
Future Eaters, Monash University Museum of Art, Melbourne
The Dream of Forms, Palais De Tokyo, Paris, France
An Inventory of Shimmers, List Visual Arts Center, MIT, Cambridge, MA
56 Artillery Lane, Raven Row, London, UK
com/.cn, K11 Art Foundation, co-presented by KAF and MoMA PS1, Hong Kong
Whitney Biennial Exhibition,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Trans-subjective Engagements, Koenig and Clinton, New York
Jaguars and Electric Eels, Julia Stoschek Collection, Berlin
The Stand, P!, New York

2016
Faisons de l'inconnu un allié, Lafayette Anticipation – Fondation d’entreprise Galeries Lafayette, Paris
Okayama Art Summit 2016, Okayama, Japan
NO MAN’S LAND: Women Artists from the Rubell Family Collection, National Museum of Women in the Arts, Washington, D.C.
Dolores, Team Gallery, New York
Overpop, Yuz Museum, Shanghai
11th Gwangju Biennale: The Eighth Climate (What Does Art Do?), Gwangju Biennale Foundation, Gwangju, South Korea
FOOD–Ecologies of the Everyday, 13th Fellbach Triennial of Small-Scale Sculpture, Fellbach, Germany
Self-Portrait, Massimo de Carlo, Milan
outrageous acts and everyday rebellions, Kaufmann Repetto, Milan

2015
NO MAN’S LAND: Women Artists from the Rubell Family Collection, Rubell Family Collection/Contemporary Arts Foundation, Miami
MOMMY, Yale Union, Portland
Under the Clouds, Serralves, Portugal
THEM, Schinkel Pavillon, Berlin
The Radiants, Bortolami, New York
The Gentle Way (Judo), Clifton Benevento, New York
Inhuman, Museum Fridericianum, Kassel, Germany 외 2008년 부터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

Performances

2015 Performance / Conversation by Arto Lindsay and Anicka Yi, Punta della Dogana, Venice
2010 Nuts in May, Jack Hanley Gallery, New York
2009 Circular File Channel, Performa 09, New York
2008 Un-Spa, Albion, New York

Screenings

2017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 London
CPH : DOX, Copenhage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Rotterdam

수상 및 레지던시

2018 : Headlands Center for the Arts
2016 : Hugo Boss Prize Guggenheim NY
2011 : The Louis Comfort Tiffany Foundation Award
2014-2015 : Visiting Artist at the MIT Center for Art, Science & Technology

현대자동차는 감각적이며 탐구적인 작품을 통해 예술과 과학에 대한 논의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예술가 아니카 이가 이번 현대 커미션 전시를 통해 변화하는 인간과 과학기술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2020년에도 다양한 글로벌 아트 프로젝트로 인간 중심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 지속하고 있으며 인간 중심의 새로운 가치를 고객과 함께 만들어나가기 위해 기술뿐만 아니라 예술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아티스트 아니카 이 ‘현대 커미션’ 2020년 전시 작가로 선정 / Tate Instagram


인간, 시대, 문화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예술을 후원함으로써 예술 생태계 전반의 발전과 더불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풍부한 예술 경험과 현대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영국 ‘테이트 미술관’과의 11년 장기 파트너십 ‘현대 커미션’외에도 국립현대미술관, 미국 LA 카운티 미술관(LACMA) 10년 장기 후원 파트너십 등 중장기적으로 문화예술 후원 활동을 펼쳐가고 있으며, 올해 2020년에도 다양한 글로벌 아트 프로젝트를 이어갈 예정이다.

현대자동차가 후원하고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주최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진 작가를 위한 ‘MMCA 현대차 시리즈’ 프로젝트의 2020년 전시 작가로는 양혜규 작가가 선정되었다.

양혜규 작가는 전 지구적이면서 동시에 일상적이고 토속적인 재료로 구성한 복합적인 조각과 대형 설치 작품으로 알려진 작가로 서사와 추상의 관계성, 여성성, 이주와 경계등의 주제 의식을 다루며 주목을 받았다.

8월 29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개막하는 MMCA 현대차 시리즈에서는 양혜규 작가의 설치, 조각, 회화 등 작품 40여 점이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다.


'현대 커미션: 카라 워커' 전시 / 영상= 테이트 유튜브


한편 런던의 테이트 모던 터바인 홀(Turbine Hall)에서 진행하는 현대 커미션 전시는 올해로 여섯 번째로 2015년에 멕시코의 시각 아티스트 아브라함 크루즈비예가스(Abraham Cruzvillegas, 멕시코 b.1968)의 선정을 시작으로 2016년 필립 파레노(Philippe Parreno, 프랑스 b.1964), 2017년 슈퍼플렉스(SUPERFLEX,1993 년 Jakob Fenger, Rasmus Nielsen 및 Bjørnstjerne Christiansen이 설립 한 덴마크 예술가 그룹), 2018년 타니아 브루게라(Tania Bruguera, 쿠바 b.1968) 등이 전시를 가졌으며 현재 테이트 모던 터바인 홀에서는 미국의 현대미술 아티스트 카라 워커(Kara Elizabeth Walker, 미국 b.1969)가 4월 5일까지 '현대 커미션: 카라 워커' 전시를 열고 있다.

김창만 기자 chang@asiaart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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