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8 20:45  |  헬스

코로나19, 마스크에 관한 궁금증 체크

마스크 공적판매처 : 우정사업본부, 농협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및 중소기업유통센터, 약국 등

[아시아아츠 = 김선영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 조정조치 시행 이후 2월 28일 공적판매처를 통해 공급되는 마스크 수급 상황을 발표했다.

정부는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의료·방역현장, 일반 국민에게 마스크가 공급될 수 있도록 판매처·지역·장소 등을 고려해 1일 공급 목표량을 500만 개로 정하고, 판매처별 배분 계획을 수립했다.

앞으로 마스크 생산업자는 생산량의 50% 이상의 물량을 공적판매처(우정사업본부, 농협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및 중소기업유통센터, 약국 등)로 신속하게 출고해야 한다.

1일 공급 목표량은 대구·경북지역 100만 개, 우체국 50만 개, 농협 하나로마트 50만 개, 공영홈쇼핑·중소기업유통센터 10만 개, 약국 240만 개, 의료기관 50만 개다.

이에 따라 오늘부터 공적 판매처를 통해 공급되고 있는 마스크는 총 501.1만 개이며,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경북(청도)에 특별공급으로 104.5만 개, 약국·우체국·농협 등 공적 판매처에 271.5만 개, 의료기관에 125.1만 개가 공급될 예정이다

다음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코로나19로 마스크가 필수가 된 상황에서 마스크에 관한 궁금증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에 개재한 내용이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마스크에 관한 궁금증 /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 보건용 마스크는 2014년 9월부터 분류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위를 막기 위한 방한용과는 달리 입자 차단 성능이 있는 제품입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포장지에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함께 KF80 혹은 KF94, KF99 등의 표시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세요.

KF(Korea Filter)는 미세입자 차단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마스크의 KF가 80이면 미세입자를 80% 이상, KF가 94면 94%이상 차단한다는 뜻이지요.

병원 근무자 등은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는 KF94, KF99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일반인의 경우는 KF80을 사용해도 효과가 있어요.

보건용 마스크가 없다면 일반 방한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기침, 재채기 등으로 침이 호흡기 등에 직접 닿지 않아 착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예방 효과가 있거든요.

마스크를 구하지 못한 사람들이 채소, 과일, 페트병, 생수통 등으로 만든 핸드메이드 마스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방법들은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종종 수건이나 휴지 등을 마스크에 덧대어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러한 방법도 호흡하기만 어려워질 뿐 효과는 좋지 않아요.

마스크를 두 개씩 착용하는 것 역시 너무 지나치죠. 한 개만으로도 예방 효과는 충분해요.

현재 보건용 마스크 중에는 어린이용과 성인용을 구분하여 허가된 것은 없어요. 따라서 어린이 얼굴 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구매하여 어린이 얼굴에 잘 밀착시켜 사용하면 돼요.


우선 개인 얼굴 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선택한 후 착용 전 호흡기와 맞닿는 부분이 오염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착용할 때는 코편이 부착된 쪽을 위로하여 턱 쪽에서 시작해 코와 입을 완전히 가리는 것이 중요해요. 마스크와 얼굴 사이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양손의 손가락으로 콧등과 마스크 코편을 밀착하세요.
밀착하다 보면 임산부, 호흡기·심혈관 질환자, 어린이나 노약자 등은 호흡이 불편할 수 있어요. 이런 분들은 마스크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하세요.

바깥 면은 오염된 부분이므로 마스크를 버릴 때는 최대한 바깥면이 손에 닿지 않도록 접어서 버려야 해요. 버린 후에는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손을 씻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보건용 마스크 사용량이 증가하다 보니 허위·과대광고 마스크를 판매하는 사례도 늘고 있어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보건용 마스크가 허가받은 제품인지 궁금할 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운영하는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의약품안전나라(http://ezdrug.mfds.go.kr)에서 확인해 보세요.

식약처는 보건용 마스크나 손소독제 사재기, 가격 인상 등 매점매석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요. 마스크 매점매석 행위가 의심되면 신고해 주세요.

마스크에 관한 궁금증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마스크에 관한 궁금증 /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대구축산농협본점 하나로마트와 메디팜일선약국 등을 방문해 마스크 수급상황을 점검했다.

정 총리의 이번 방문은 사전예고 없이 불시에 이뤄졌다.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조치 후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가 있는지, 시행에 어려움은 없는지 등을 직접 챙기기 위해서다.

정 총리는 하나로마트에서 “정부 조치로 수출이 제한돼 국내 유통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물량을 확보하는 것과 함께 확보한 물량이 소비자에게 즉시 공급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마스크뿐 아니라 생강·감자, 손세정제 등 코로나19 사태에 영향을 받아 물가가 오른 물품은 없는지도 점검했다.

이어 메디팜일선약국을 방문한 정 총리는 “정부의 조치를 통해 마스크 수급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국민들의 마스크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국내 생산뿐만 아니라 해외 수입까지 고려해 공급물량을 확보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선영 기자 sun@asiaarts.co.kr
Asia Arts가 제공하는 뉴스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아시아아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sia Arts TV

인터넷신문위원회

Asia Arts TV

인기 뉴스

Editor’s Pick

뷰티&패션

Art & Artist

라이프

생활경제 |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