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01 12:46  |  라이프

코로나19 시기 관련 키워드로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 안랩, 키워드 분석 발표

center
안랩 블루크랩 유포 키워드 분석 통계 자료=안랩
[아시아아츠 = 김희동기자]
코로나19 시기에 관련 키워드로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로 인한 피해 예방책을 알아보자.

안랩이 코로나19가 유행한 기간 동안 ‘BlueCrab 랜섬웨어(이하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에 쓰인 키워드를 분석해 발표했다.

안랩은 코로나19가 유행한 최근 5개월여(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5월 25일까지)간 V3 사용자가 다수의 블루크랩 유포 피싱 사이트에서 받은 파일명을 기반으로 공격자가 활용한 키워드를 도출해 이를 카테고리별로 분석했다.

전체 기간 TOP 3 카테고리: 업무 관련 SW다운로드, 게임, 동영상


전체 기간 중 키워드 비중은 ‘업무 관련 SW(설계 및 통계 프로그램/이미지 및 문서 프로그램/뷰어 등) 다운로드’ 카테고리가 전체의 30%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게임(설치파일/게임 패치/게임 핵 등)’ 카테고리가 22%, '동영상(영화 및 드라마 파일/동영상 플레이어 코덱 등)’ 카테고리가 11%를 각각 기록했다. 이어 온라인 교육 관련(10%), 음악(5%), 책/만화(5%), 소셜 미디어(1%) 카테고리 순으로 집계됐다.

가장 많이 활용된 키워드 카테고리 TOP 3(업무관련 SW다운로드, 게임, 동영상)를 합치면 전체의 63%를 차지한다. 이는 공격자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근무나 온라인 수업에 사용되는 SW, 실내 여가활동 등에 연관된 키워드를 주로 활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온라인 개학 시기: 온라인 교육 관련 키워드 증가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개학’이 시행된 4월에 온라인 교육 관련 키워드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한 달 기준 OO교과서/구글 클래스룸/웹캠 드라이버 등 ‘온라인 교육 관련’ 키워드 카테고리의 비중이 3월 대비 두 배가량 증가(6%→13%)했다. 또한 해당 카테고리 내 ‘구글 클래스룸(원격 수업 프로그램)’ 키워드가 새롭게 등장하는 등 공격자는 4월 온라인 개학 이슈를 적극 활용했다. 온라인 개학 관련 키워드 카테고리는 전체 기간(1~5월) 기준으로도 10%를 차지해 4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공격자는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를 위해 사회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트렌드를 키워드에 반영했다. TV 프로그램 등으로 트로트 가요 장르가 인기를 끌자 ‘트로트 메들리 mp3’, ‘△△△(특정 트로트 노래 제목)’, ‘OOO(유명 트로트 가수 이름)’ 등 트로트 가요와 관련된 유포 키워드가 등장했다.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이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관련 키워드 활용하기도 했다.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심되는 웹사이트 방문 자제, 정품인증 SW 및 콘텐츠 다운로드,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오피스 SW 등 프로그램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 적용, 백신 프로그램 최신버전 유지 및 주기적 검사, 중요 데이터는 별도 보관 장치에 백업 등의 보안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안랩은 코로나19 국면이 이어지는 가운데 공격자는 앞으로도 관련 키워드를 활용해 ‘블루크랩 랜섬웨어’를 유포할 것으로 보인다며 사용자는 평소 포털 검색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공식 사이트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고 백신을 최신으로 유지하는 등 기본 보안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희동 기자 hdong@asiaarts.co.kr
Asia Arts가 제공하는 뉴스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아시아아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sia Arts Focus

Asia Arts TV

인터넷신문위원회

Asia Arts TV

인기 뉴스

Editor’s Pick

뷰티&패션

Art & Artist

라이프

생활경제 | 산업